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2019년 7월 22일(월) 
OSS News Report

공개SW역량프라자에서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가 글로벌 IT 기업이 추진 중인 ‘오픈소스 혁신’ 전략에 본격적으로 동참합니다. 오픈소스란 기업의 기술 자산을 외부에 공개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글로벌 IT 기업들은 10여년 전부터 기초 기술을 오픈소스로 공개하고, 고급 기술이나 기술 자문을 클라우드에서 제공함으로써 시장 규모를 확대하고 기업 고객을 확보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세 회사가 전 세계 시총 1위를 두고 접전을 펼칠 수 있었던 비결로 이렇게 시장 규모를 키우는 오픈소스 기반 사업 구조가 꼽힐 정도입니다. 지난 11일 네이버는 서울 강남구 D2 스타트업 팩토리에서 전 세계 오픈소스 개발자를 초청해 ‘핀포인트 오픈 하우스’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행사에는 네이버가 만든 오픈소스 APM(앱 상황 모니터링) 소프트웨어(SW) ‘핀포인트(Pinpoint)’를 포함해 ‘집킨(Zipkin)’, ‘스카이워킹(Skywalking)’ 등 전 세계 주요 오픈소스 APM 개발자와 국내 개발자들 1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내용 더 보기)

 

반도체 설계 시장에서도 오픈소스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반도체 핵심 기술인 설계자산(IP)을 공개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수정할 수 있는 개방형 체제 ‘리스크파이브(RISC-V)’가 영역을 확장하면서 주목받습니다. 리스크파이브 체제를 주도하고 있는 반도체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싸이파이브(SiFive)는 최근 한국지사를 별도 법인인 세미파이브(SemiFive)로 독립시켰습니다. 조명현 세미파이브 대표는 14일 “한국의 우수한 반도체 설계 인프라와 연합, ‘커스텀(맞춤형) 반도체의 새로운 글로벌 허브’가 되겠다”고 말했습니다.

(내용 더 보기)

 

 

 "오픈뱅킹 흐름 잡아라"…은행들, 준비작업 분주(지디넷코리아)

오는 10월부터 본격화될 '오픈뱅킹' 시대를 앞두고 국내은행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오픈뱅킹은 말그대로 은행 간의 장벽을 허무는 정책이다. '은행권 공동 에이피아이(API)'를 활용할 수 있게 돼 고객들이 다른 은행에 보유한 금융자산까지 조회할 수 있다. 또 은행 뿐 아니라 핀테크 기업들도 은행권 공동 API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편리한 사용자경험(UX)과 사용자인터페이스(UI)를 보유한 핀테크 기업에게 고객 접점을 빼앗길 경우, 은행은 금융 상품 제조업체로 전락할 가능성도 높다. 이에 은행들은 모바일 뱅킹 애플리케이션(앱) 개편은 물론이고 자체 오픈 API 우군을 구축하는 등 전략을 세우고 있다.

 

 개발도상국 350만명 혜택 목표로 하는 생체인식 기술(보안뉴스)심프린츠(SimPrints)는 영국 캠브리지 대학의 박사과정 학생그룹이 설립한 비영리 스타트업으로 생체인식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지문인식기와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영국기업이다. ‘무엇으로 신원을 확인할 수 있을까’라는 문제 제기에서 출발한 심프린츠는 손과 발, 눈동자, 귀 등 인체의 다양한 부분을 이용한 신원인식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빈곤국가의 소외계층이 일상생활에서 보다 나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2012년 4명의 대표자로 시작해 현재 25명이 함께 하는 심프린츠는 2019년 말까지 350만명이상이 자사의 기술을 통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목표를 설정했다. 

 

 IBM, 기업용 오픈소스 머신러닝 데이터 저장소 열어(지디넷코리아)

IBM이 기업의 머신러닝 기술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데이터를 모아 제공하는 무료 데이터셋 저장소를 만들었다. 미국 지디넷은 16일(현지시간) IBM이 기업을 위한 'IBM 데이터 에샛 익스체인지(DAX)'를 열었다고 보도했다. IBM은 DAX가 표준화된 포맷으로 명확하게 정의된 개방형 데이터 라이선스를 따르는 고품질 데이터셋만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DAX가 처음 데이터셋을 활용하는 이들에게 일을 더 수월하게 도와 주는 튜토리얼과 메타데이터 및 보충자료를 함께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개SW역량프라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