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Open UP에서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현지시간 1월 16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서 주요 AI 전문가들이 AI 오픈소스에 대한 일각의 우려에 대해 근거가 없으며 기술을 독점하기보다는 지식을 공유하는 개방된 생태계를 갖춰야 한다고 주장하며 규제 반대의 목소리를 분명히 했습니다.

 

AI 분야 세계 4대 석학으로 꼽히는 앤드루 응 스탠퍼드대 교수는 미국과 유럽 모두 AI를 규제하려고 하는데 이는 규제를 덜하는 것보다 더 큰 위험을 초래할 것이라고 말하며  "라이선스 등을 요구하는 일부 규제안을 봤는데, 이런 규제가 혁신을 늦추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억압할까 봐 정말 우려스럽다"고 밝혔습니다.


얀 르쾽 메타 AI 수석과학자 역시 "다양한 AI 시스템이 필요하며 이는 법제화돼서는 안되며 경제적 평등을 위해 오픈소스 보급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최근 미국 정부는 UC 버클리가 내놓은 오픈소스 명령어 집합인 RISC-V를 사용할 수 없도록 통제하는 방안을 검토 중으로 미국에서 중국과의 기술 격차를 유지하기 위해 누구에게나 개방된 오픈소스 기술까지 규제하려는 움직이 나타나자 학자들이 나서서 폐쇄적 기술의 부작용을 지적하고 풀이되고 있습니다.
[참고기사]  


삼성 타이젠 OS, AI 집사 ‘볼리’에도 탑재(지디넷코리아)

삼성 타이젠 운영체제(OS)가 가전 제품을 넘어 차세대 AI 기기에도 탑재됐다.
삼성전자는 'CES 2024'에서 첫 선을 보인 AI 컴패니언 '볼리'에도 타이젠 OS를 탑재했다고 14일 밝혔다. 
삼성 타이젠 OS는 2015년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오픈소스형 운영체제로 시작했다. 

 

- OpenUP -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