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PLv2 mere aggregation 문제

klng106 게시글 작성 시각 2024-07-10 12:02:52

안녕하세요, 

 

mere aggregation 에 관하여 전염성과 공개여부에 관하여 여쭙고 싶습니다.

 

하나의 임베디드 시스템에 C언어로 진행된 A(GPLv2), ubus(LGPLv2), C(Proprietary) 세가지 프로젝트가 있으며, 이들은 하나의 바이너리로 결합되며, 다이나믹 링크로 링킹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A와 C는 LGPLv2 라이선스로 이루어진 ubus를 통해 소통을 진행하며, 소통을 위해, A와 C는 당연히 ubus 라이브러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현재 A project는 GPLv2 Open Source 이며, 이미 저희 프로젝트에 맞게 수정을 거쳤고, C project는 본래 저희의 closed source 입니다.

 

https://www.oss.kr/oss_guide/show/04e46b00-d904-45b7-846f-45bd30c4cbbb

에 의하면, 통신으로서 이루어진 결합은 공개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나와있는데요.

 

여기서 질문은:

1. B와 C는 A GPLv2 라이선스에 감염되는가?

2. 공개 범위는 A에 국한되나? 아니면 B, C도 전부다 공개 해야하는가?

3. mere aggregation에 관하여 판례가 있는가?

4. 이들이 derivate work 라고 판단하는 방식은 데이터의 복잡성과(데이터 복잡도의 판단기준이 무엇인가), 시스템이 사용하는 메모리 주소에서의 차별 여부인가?

5. restfulAPI, RPC, IPC 에따라 판단 방식이 다른가?

입니다..

 

많은 질문으로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만약 이 문제들에 대한 답별은 받을 수 있다면 매우 감사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맨 위로
맨 위로